오늘은 피아노 악보에 나오는 기본적인 기호의 개념들과 악보를 빨리 읽는 방법에 대한 강의입니다. 초보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악보를 전체적으로 크게 보는 눈을 길러야 한다.
악보를 볼 때 단순히 도레미.. 계이름만 읽기보다는 악보 전체를 넓게 보고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이름을 알고 연주하기 앞서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높은 음자리표와 낮은음자리표입니다. 높은 음자리표가 그려진 오선은 높은 음자리 보표이고 낮은 음자리표가 그려진 오선은 낮은음자리 보표입니다. 피아노 악보는 대부분 높은 음자리 보표와 낮은 음자리 보표를 묶음줄로 묶어놓았습니다. 그것을 큰보표라고 합니다. 큰보표를 한꺼번에 볼 수 있는 눈을 길러야 초견 능력이 빨리 향상됩니다. 높은 음자리 보표는 피아노의 가장 가운데 있는 '가운데 도'를 기준으로 오른쪽에 있는 높은음을 나타냅니다. 낮은 음자리 보표는 '가운데도'를 기준으로 왼쪽에 있는 낮은음들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높은 음자리 보표는 대부분 오른손으로 연주하고 낮은 음자리 보표는 왼손으로 연주합니다. 오선 안에 표기되는 음들보다 더 높거나 낮은 음의 경우에는 위 덧줄과 아래 덧줄을 그어 나타냅니다.
악보 빨리 보는 방법
악보를 보는 방법은 다양하고 선생님에 따라 가르치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제가 피아노를 배우던 어린 시절에는 특별한 방법 없이 그러 계이름만 읽었기 때문에 처음 배우는 학생들이 많이 어려워했습니다. 그래서 흥미를 읽고 중간에 포기해버리는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요즘에는 피아노 교수법과 교재들이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그래서 처음 배우는 사람들도 쉽고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고 피아노를 처음 배우는 연령 또한 많이 낮아졌습니다. 피아노를 잘 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악보를 빨리 읽는 방법들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1. 오선의 줄, 칸 개념을 이해한다
오선에서 음이 줄,칸,줄,칸으로 진행하면 피아노 건반에서도 음이 하나씩 옆으로 진행이 됩니다. '도'가 줄에 있는 음이면 '레'는 칸, '미'는 줄, '파는 칸... 이런 방법으로 읽으면 됩니다.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피아노 건반의 오른쪽으로 갈수록 높은 소리가 나고 왼쪽으로 갈수록 낮은 소리가 나기 때문에 악보에서 음의 방향이 높아지면 건반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음의 방향이 낮아지면 건반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2. 다섯가지 기준음을 찾는다.
악보에는 수많은 음들이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초보들에게는 악보가 너무 복잡해 보이고 계이름 읽는 것이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그럴 때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기준음을 찾는 것입니다. 높은 음자리 보표와 낮은 음자리 보표 가운데 있는데 '가운데 도'를 기준으로 두 줄 올라가면 '솔' 두 줄 내려가면 '낮은 파'가 됩니다. 또한 '가운데 도'를 기준으로 3칸 올라가면 '높은 도' 3칸 내려가면 '낮은 도'입니다. 방금 말한 5가지 기준음만 바로 볼 수 있어도 악보 읽는 것을 훨씬 단순화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기준음 '가운데 도'에서 위, 아래 대칭적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3. 음정으로 읽는다.
두 음간의 거리를 음정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도'와 '도'는 1도, '도'와 '레'는 2도, '도'와 '미'는 3도로 읽습니다. 음정을 알면 악보 읽는 속도가 훨씬 빨라집니다. 한 음씩 따로 읽었던 것을 한꺼번에 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복 연습과 악보를 많이 보면 음정을 보는 눈이 저절로 길러집니다.
4. 패턴으로 읽는다.
어느 정도 레벨이 올라가기 전에는 계이름이 빨리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럴 때는 음의 진행 방향과 패턴으로 읽으면 더욱 쉽고 빠르게 악보를 읽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왼손의 '도솔 미솔'이라는 반주 패턴이 있습니다. 계이름을 하나씩 따로 끊어 읽으면 악보 읽는 속도가 더디고 연결하여 매끄럽게 연주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도미솔'이라는 화음을 아래(도)-위(솔)-중간(미)-위(솔) 패턴으로 읽으면 한꺼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계이름 공부에 유용한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연습한다.
악보를 보며 피아노 연습을 하는 것 외에 이론적으로 계이름 읽기를 반복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도레미 노타스'라고 검색을 하면 도레미음과 오선지 읽기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이 앱을 이용하면 게임처럼 계이름 공부를 할 수 있어 아이들과 성인들 모두 쉽고 재미있게 계이름 읽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레슨 생들에게 꼭 추천하는 어플입니다.
댓글